에세이
음대 에세이 작성에 대하여
음대 에세이는 여러 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쓰는 경우와 일반적인 SOP (Statement of Purpose) 형식으로 쓰는 경우의 2가지가 있습니다.
주제를 선택해서 쓰는 경우 흔히 주어지는 주제로는:
l 본인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에 대하여
l 본인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에 대하여, 그리고 왜 중요한지에 대한 이유
l 본인에게 가장 잊을 수 없는 (음악적) 경험에 대하여
l (음악에 대한) 본인이 선택한 주제
등이 있으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학부는 보통 300-500 단어 정도의 에세이를 작성하면 되고, 석, 박사 또는 특정한 전공의 경우에는 전공에 대한 학문적 이해에 대한 내용이 보태어지기도 하고, 단어의 수도 늘어날 수가 있지만 기본적인 전체의 맥락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SOP의 경우는 음악을 전공하려는 이유와 해당학교 지원동기, 목표, 졸업 후의 진로 등을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특히 전공 교육을 받은 후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고자 하는지, 교육자가 될 것인 것 혹은 전문 연주자가 될 것인지, 석, 박사과정까지 공부할 계획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고,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을 드러내야 함은 물론입니다.
에세이를 작성하는 이유는 지원자가 원서와 이력서 등에서 보여진 본인의 특성 외에 이러한 것 등에서 나타나지 않은, 본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장점 및 생각 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이 이룬 가장 뛰어난 업적, 수상경력, 또는 경험들을 자꾸 강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개 원서와 이력서에서 이미 충분히 강조 된 상황이므로 중복해서 언급할 필요가 없고, 오히려 이런 경험으로 인해서 얻은 본인의 심경 또는 마음가짐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아래의 샘플은 University of Wisconsin at Madison Admissions에서 학생들이 그들의 에세이에 포함됐으면 하는 내용들 입니다. 참조하시라고 옮겨 봅니다.
Your name
Degree sought
Important questions to consider:
l What is your personal / educational background? (I.e. Where are you coming from?)
l What are your personal / academic / professional goals? (I.e. Where are you headed?)
l Why do you want to study at UW-Madison? What attracts you to our program?
l What talents and qualifications do you have that set you apart from other candidates?
l What qualifications do you have to serve as a Teaching Assistant in the School of Music?
l Is there anything you would like to explain about difficulties in your background (e.g. bad grades, injuries, etc.) that we should take into account when reviewing your application?